NOTICE ABOUT RESEARCH BBS PDS GALLERY NLIP WorkShop
ID :
PW :
로그인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인공지능게시판
게임게시판
 Cyber Lecture
 회의록
 시간표
 NLIP WorkShop
 게임공학과 클럽
  자유게시판(잡담)
번호 : 644 작성자 : gremlins 작성일 : 2006-04-20 오전 1:54:40 조회수 : 3963
“컴퓨터 날짜 변경 트로이목마 급속 확산중”
컴퓨터의 날짜를 변경해 피해를 입히는 새로운 트로이목마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안철수연구소(www.ahnlab.com 대표 김철수)는 19일, 컴퓨터 날짜를 반복적으로 바꾸고 인터넷 접속이나 다른 작업을 할 수 없게 만드는 트로이목마 ‘다운로더(http://info.ahnlab.com/smart2u/virus_detail_4075.html)’가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안철수연구소 시큐리티대응센터에는 오전부터 이와 관련한 문의가 들어오고 있으며, 19일 오후 3시 현재 피해사례가 30여 건에 달하는 상황이다.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의 신고에 따르면 날짜가 과거 시점으로 바뀌면서 수백만원의 PC방 사용료가 부과되는가 하면, 변경된 날짜를 오늘 날짜로 재조정해도 곧장 1900년 1월로 바뀌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안철수연구소 시큐리티대응센터의 분석에 따르면 이번 바이러스는 트로이목마이며, 일단 설치되면 컴퓨터의 날짜를 임의로 1900년·1923년·1954년 등 과거 연도로 바꾸고, 일반 파일 작성 시각을 한 시간 후로 바꾸는 증상이 있다.

안철수연구소 측은 “컴퓨터 날짜를 바꾸는 것은 매우 드문 증상이며,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해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생성되는 파일명이 임의로 변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파일을 찾기는 어렵다”고 진단하고, “바이러스 백신을 사용해야 정확한 진단·삭제가 가능하며, 감염된 사용자는 4월 19일에 업데이트된 V3를 이용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편 ‘다운로더’ 트로이목마가 이메일 등으로 자체 전파되는 기능이 없는데도 피해자가 급속히 늘어난 이유는 온라인 게시판에 이 프로그램이 등록돼 있거나, 인기 게임 및 유틸리티 프로그램에 숨어들어 무고한 사용자들이 내려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P2P 프로그램을 이용해 골프 동영상을 내려받은 뒤 증상이 나타났다고 신고한 피해자도 있어 P2P 프로그램으로도 ‘다운로더’ 트로이목마가 전파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안철수연구소 시큐리티대응센터 강은성 상무는 “트로이목마는 자체 전염 기능이 없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컴퓨터를 청소해주는 유틸리티로 가장해 온라인 게시판에 등올려지거나, 인기 게임·소프트웨어의 불법복제판에 포함되어 유포되는 경우가 많다”며, “사용자는 게시판에 등록된 프로그램을 함부로 내려받지 말고, P2P 프로그램을 이용해 파일을 내려받을 때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김재철 기자> mykoreaone@ddaily.co.kr

[이전글] : 필립스에서 만든 신기한 보드판,
[다음글] : "인생 절단 난 박병장"…책임 사단장은 자이툰행?
수정 삭제 목록
Copyright ⓒ NLIP all right reserved 2002-2015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2동 연자길 배재대학교 정보과학관 408호, 106-1호